기도는 누가 하는가

최낙중 • May 2, 2020
하나님으로부터 응답받은 믿음의 기도를 하는 사람이 있다. 그는 일생동안 하나님으로부터 응답받는 기도로 기쁨과 감사의 삶을 살아간다. 바로 예수님이시다(히 5:7-9). 이 같은 예수님을 본받아 기도응답을 받는 삶을 사는 자는 세 가지 지식을 갖고 있다.

첫째, 자기 자신을 아는 자이다. 자기에게는 진, 선, 미는 물론 지혜도 능력도 없는 무지무능(無知無能)한 자임을 알기에 전지전능(全知全能)하신 하나님께 기도한다. 자기가 다재다능(多才多能)한 자로 아는 자는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을 믿기에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는다.

둘째, 마귀의 지혜와 능력이 자기보다 많고 크다는 것을 아는 자가 기도한다. 마귀도 기사와 이적을 행한다. 술객들도 지팡이가 뱀이 되게 한다(출 7:11-12). 거짓 선지자들도 기사와 이적으로 믿는 자들을 유혹한다(마 24:24). 귀신들도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임을 안다(막 5:7). 세상종말에 지옥 불에 들어갈 것도 알고 있다(계 20:10). 그런데 우리 인간은 내일 일도 모른다. 그러기에 하나님께 기도하게 된다.

셋째, 하나님은 전능자임을 아는 자가 기도 한다. 구약 성경에 많이 사용된 하나님에 대한 호칭은 ‘하나님’, ‘여호와’, 그리고 ‘주’이다. ‘하나님’의 뜻은 강하고 능하신 분임을 의미한다. ‘여호와’는 스스로 계신 분, 언약 이행자란 뜻이다. 그리고 ‘주’는 모든 것의 주인이라는 뜻이다.

하나님은 지혜의 영이고 총명과 명철의 영이며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다(사 11:2). 이 같은 영이 예수 그리스도 위에 임하셨다. 그 성자 예수님이 마귀의 일을 멸하신다(요1서 3:8).성공적인 신앙생활이나 목회는 오직 삼위일체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한 자 만이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모든 믿는 자들을 향해 “오직 성령 충만을 받으라”(엡 6:18)고 하신다. 권면이 아니라 하나님의 거룩한 명령이다. 기도는 누가 하는가, 자신의 무능함을 아는 자가 한다, 기도는 마귀의 권세를 이기신 하나님의 도움만을 의지하는 자 만이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거룩한 뜻을 이루기 원하는 그리스도인은 쉬지 않고 기도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그러면 항상 하나님이 기뻐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전능하신 하나님이 항상 함께 할 것이다(요 8:29).
By 최낙중 January 12, 2026
새해는 새 사람으로
By 최낙중 January 12, 2026
성탄절에 해야 할 일들
By 최낙중 January 8, 2026
최후에 웃는 자
By 최낙중 January 8, 2026
세 가지 계시
By 최낙중 January 8, 2026
이런 장로님이 계시기에
By 최낙중 January 4, 2026
최고의 믿음은 감사
By 최낙중 January 4, 2026
짐승만도 못한 사람인데
By 최낙중 January 4, 2026
믿음으로 산다는 것은...
By 최낙중 January 4, 2026
버려진 돌이었는데
더보기